본문 바로가기
범우문고 읽기

톨스토이 인생론 [범우문고읽기007]

by 최용우 2022. 5. 10.

[범우문고읽기007] 톨스토이 인생론 -톨스토이

 

<책소개>

러시아의 부유한 귀족의 집안에서 태어나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톨스토이는 젊은 시절부터 삶에 대한 문제로 고민을 했다. 그리고 자신이 소유한 토지를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기도 하고 학교를 세워 아이들을 가르치는 등 자신의 사상을 직접 실천하기도 했다. 그런 그가 자기 인생의 말년에 쓴 작품이 바로『인생론』이다. 따라서『인생론』은 톨스토이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집대성이자 자기 사상에 대한 요약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톨스토이는 자신이 젊은 날에 고민했던 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 인생 죽음에 대한 공포 이 모든 문제를 하나의 해답을 바탕으로 하여 일관성 있는 어조로 풀어 나가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톨스토이의 사상을 흡수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사상 또한 한층 더 성숙한 단계로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차례>

서론

본론

인간 생활의 근본적 모순

인간 내부에서의 참된 생명의 탄생

이성적 사람에 의하여 인정된 법칙

지식의 그릇된 방향

참된 인간 생활

동물적 자아의 행복

생명의 도구

넋으로서의 탄생

이성적 의식

이성적 의식의 확인

사랑의 감정

자기 인생의 의미

참된 사랑

사랑은 참된 생명

참된 인생

죽은 사람들의 생명

육체의 고통

결론

 

<저자>

저자 톨스토이(Lev Nikolaevic Tolstoy)는 러시아의 소설가, 사상가다. 도스토예프스키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 문호이자 문명비평가, 사상가로도 위대했다. 1852년 처녀작 '유년시대'를 익명으로 발표하여 네크라소프로부터 격찬을 받았고, '소년시대', '세바스토폴 이갸기' 등의 작품으로 청년 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했다. 결혼 후 문학에 전념하여 불후의 명작 '전쟁과 평화'를 발표하고, 이어 '안나 카레니나'를 완성했다. 이 무렵 죽음에 대한 공포와 삶의 무상음으로 종교에 의존하게 되었는데, 이때의 사상을 ‘톨스토이주의’라고 부른다. 그는 러시아 정교회에 속하지 않는 성령 부정파 교도(聖靈否定派敎徒)들의 미국 이주 자금 조달을 위해 그 유명한 장편 '부활'을 발표했다. 그 밖의 주요 작품으로는 '신부의 세르게이' 희곡 '산 송장' 단편 '무도회의 뒤', '병 속의 아료샤', '인생의 길', '빛은 어둠 속에서 빛난다' 등이 있다. 만년에는 가정생활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방랑의 여행을 떠났다가 도중에 병을 얻어 1910년 10월29일 역장 관사에서 숨을 거두었다.

 

<독서일기>

톨스토이는 <부활>이라는 소설을 중학생때 '삼중당문고'를 통해 읽으면서 만났다. <인생독본>이라는 두꺼운 책을 한동안 글을 쓰면서 참고하기 위해 읽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의 '인생론'은 누구나 한번 정도는 읽어보아야 할 글이라고 생각한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자기도 모르게 날마다 돈 버는 일에 메몰되어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과연 그것이 '잘 사는 것인가?" 하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내 책장에 <톨스토이 인생론>이 2권 있다. 톨스토이 인생론 첫부분은 물레방앗간을 생계로 삼고 살아가는 한 젊은이 이야기가 나오는데 처음 읽었을 때 어린(?중학생)나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이야기였다. 그래서 몇번인가 설교할 때 인용했던 기억이 난다. -최용우<끝>

반응형